역사를 고려해 볼 때, 교회 부흥은 교회가 처한 역사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이 점은 한국에서도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1900년대는 점증하는 일본의 세력과 조선침략의 야욕이 구체화되어 갔고 민족적 절망감이 심화된 시기였다. 청일전쟁(1894-5), 을미사변(1895), 노일전쟁(1904-5), 을사늑약(1905), 그리고
역사적 전환점에서 노동자․농민이 속수무책이었고 군부가 사회주의 배신자들(예컨대 고르바초프나 옐친)을 향해 총성 한방 울리지 못한 것이 체제붕괴를 초래한 주 원인으로 진단한다.
오늘날 선군정치는 선군사상(Military-First Ideology)으로까지 발전시킨 김정일의 통치이데올로기(ruling ideology)로
역사를 통틀어 여러 국가에서 그 실체를 드러냈고, 이를 극단적인 형태로 구현한 것이 나치즘을 만들어낸 히틀러였다.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선 신화가 정치와 접목되면서 발휘하는 집단무의식에 대한 영향력과 정치화의 기법들을 살펴보고, 해당 기법들이 실제로 현실에서 발견되
선군정치를 떠나서는 오늘의 북한을 알 수 없다. 이제 북한을 주체사상의 나라정도로 생각한다면 조금은 무지에 속할지 모른다. 북한은 선군정치를 ‘선군사상’으로 발전시켜 ‘주체사상의 새로운 높은 단계(a new, higher stage of the Juche Ideology)로 까지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선군정치는 북한사회를 총
Ⅰ. 개요
기독교의 교리는 우리말로 번역되어 우리에게 읽혀지고 있다. 그렇다면 결국 기독교도 우리말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의해서 이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말에는 천년이 넘도록 우리의 의식·무의식의 세계를 지배해오던 무의 개념이 담겨져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성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