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관점으로 본 미국외교정책
200년이 조금 넘는 짧은 기간동안 황폐한 식민지에서(국가조차도 아니었다) 현재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 된 나라가 있다. 이 나라는 지금 정치는 물론이고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걸쳐 막대한 영향력을 200년 전 자국을 식민지화 시켰던 국가는 물론이고 세계 구
천박한 미국식 자본주의신학의 모방세력이 민족교회의 신학의 바탕이 되어서도 안 된다.
통일조국에 있어서의 민족교회 형성의 또 하나의 선행조건은 민족교회사의 새로운 해석이다. 그것은 민족운동사와 민족교회사를 하나의 역사로 동일선상에서 병행 해석하는 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정책학과 국가혁신학이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철학적 접근, 정치학적 접근, 역사적 접근)을 통해 과연 어떠한 국가가 이상적인 국가관인지에 대해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론들과 국가혁신과의 연계점을 도출해 보려고 한
역사적 흐름
부국강병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한 나라를 다스리는 통치자들이나 위정자들이 일관되게 추진해 온 핵심 정책이다. 특히 나라가 혼란스럽거나 외부에 침입이 있을 때 부각되었는데, 대표적으로 중국의 변법자강운동, 조선의 병자호란 직후 및 대원군집권기에도 마찬가지로 부국강병
경제적 하부구조에 의해 추동되듯이 주장하면 문화적 정치적 측면은 지나치게 부차적이 된다고 말한다. [제레미 블랙 저 / 한정석 역, 『전쟁은 왜 일어나는가』, (서울: 이가서), 2003.]
에 대한 강조로 인해 강력한 군사력과 위협을 보일 수밖에 없는 상태가 되었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