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구현이다. 이와 같이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의 전망에서 이해해야 한다면, 교회의 정체성 역시 이 전망에서 규정되어야 한다. 교회는 기독교 신앙에 그 기본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는 교회의 본질을 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
탐구식 역사수업의 정립과 더불어 비판을 통해 성공적인 탐구수업으로 나아가 보도록 하자.
Ⅱ. 탐구 수업 이론
1. 탐구식 수업이 나타난 배경
탐구식 역사교수이론은 종래의 역사수업인 설명식 수업에 대한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그 대안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설명식 수업은 역사적 사실의 반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말해주는 증거의 일부가 자료에 빠져 있을 경우 그 증거의 간격을 메우는 다른 사실들을 밝혀내는 보간(interpolation)과 종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증거를 해석하는 대안적 해석이 포함될 수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역사적탐구기능과 역사적 상상력은 사고 기능을 가리키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역사적 증거에 대한 비판, 또 그에 기초한 인과 관계의 탐구, 인간 행위에 대한 직관과 판단력 등을 역사 학습 과정을 통해 기를 수 있다는 점이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역사 학습을 통해 문학과 예술 등 문화
Ⅰ. 서론
결국 근대 사회의 특성은 정교분리, 종교의 다원화, 개인(성)의 확립이며, 근대 종교문화의 특성은 종교영역의 ‘자립화’, 종교영역의 ‘다원화’, 그리고 종교신앙의 ‘주관주의화’이다. 정치, 종교, 법, 도덕 등의 다양한 영역이 미분화되어 있는 사회, 개인이 공동체 속에 용해되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