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역사주의 역사학은 18세기를 풍미했던 계몽사상이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을 거쳐 복고적 상황에 접어들게 되는 시대적 배경과 관계를 맺고 있다. 나폴레옹전쟁에서 패배 이후 독일 국가 조직의 완성과 단순한 힘을 넘어서 국가를 정당화 시키는 관념의 마련이 필요했던 것이다. 이를 위해
역사주의 비평’은 비평의 가장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으로 가장 오래 동안 통용되어 왔다.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은 모든 문학 연구의 기초 작업과 직결되는 원전비평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 및 역사비평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고의 Ⅱ장에서 이러한 역사주의 비평의 정의와 요건
. 즉 ‘환경’이 인생을 결정하고 인생이 작품을 결정하는 것이다.
2) 현대 역사주의 비평
역사주의 비평은 1920년대에 들어 형식주의자들의 공격을 받기 시작하여 1930년대에는 그 공격이 극도에 달하였다. 1940년대는 역사주의 비평이 퇴조되는 시기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는 역사주의 비평이 다시 소
*역사주의(歷史主義, 독일어:Historismus)에 대하여
19세기에 형성된 역사철학의 한 조류로 독일역사학파에서 비롯되었는데, 인간의 모든 사고와 행동이 역사적으로 조건 지워져 있다고 보는 태도를 의미한다.
슈내델바하의 정의
슈내델바하는 역사주의의 의미를 자신의 저서 《헤겔 이후의 역사철
역사주의 비평
1)박재삼의 생애
역사주의 비평은 문학작품과 그것이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다루는 방법으로, 작품의 근원을 밝히려고 한다. 역사주의 비평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품의 근원은 바로 작가로, 생뜨 뵈브는 작가, 그 사람을 알지 못하고 작품만을 단독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