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과정이란? 바로 인간의 자연적 소질이 자연적 목적에 맞게 계발되는 과정일 따름이다. 그러나 여기서 소질의 개발은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유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칸트의 제2명제에서 주장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휠덜린의 역사철학
횔덜린은 신
철학에서 그는 이제 한편으로는 그때까지의 사유의 긴 역사를 자신의 체계 안에 담고 한 시기를 종결시킨 아마도 가장 포괄적인 사상가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를 뒤이은 거의 모든 위대한 사상가들에게 결정적 영향을 미친 출발점이 된다.
Ⅱ. 헤겔의 일생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튀
역사에 대한 회고를 자기 영광의 수단으로 만드는 것을 거절하였다. 역사적인 서술은 그리스도인 자신이 세상에서 어떻게 보여졌는지, 또 그들이 교회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물어야 할뿐만 아니라 밖으로부터 기독교의 가르침을 알고 있는 철학자의 눈을 가지고 교회를 보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철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칸트의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역사철학과 관련된 연구 역시 마찬가지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이러한 칸트의 역사철학과 관련된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평가하고자 한다. 특히 칸트의 역사철학이 서구중심적이고 제국주의를 합리화한다는 의견
1. 칸트 철학에서 역사철학의 위치
칸트에게 있어서 ‘역사’는 그의 역사와 정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풍부한 지식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주 관심사항이 아니었다. 또한 역사철학이 그의 비판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양적으로도 미미한 까닭에 칸트의 역사철학에 대한 연구도 다른 영역에 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