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간은 이야기를 통하여 자아를 구성하고 삶을 즐긴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내러티브는 개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개인이 도덕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이 인생의 이야기를 직접 지어보는 권위 있는 저자가 되는 것으로, 자신의 경험 이야기에 책임감을 느끼게 되어 인생의
역사비평이 저술과정(본문이 서술된 역사적 과정)에 지나친 관심을 가진 것에 대하여 최종 본문(final text)에 대한 관심의 촉구를 의미하며, 전체성(totality)에 대한 강조는 본문에 대한 부분적이고 파편적인 역사비평의 이해로부터 전체(하나의 작품)로서의 본문(text as whole)에 대한 이해로의 전환을 말하
수업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생의 사고방식과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역사수업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못한 과거 모습을, 역사가의 해석에 의해 구성된 내용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이러한 고려는 더욱 필요하다. 이러한 인식에서 학생의 역사적 사
역사적인 배경 속에서 근거 지워 지는 것입니다.
2.2.3 덕의 특성 : 실천, 삶의 내러티브적인 통일성, 전통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덕의 특징 중 하나는 역사적으로 특수한 사회적 배경들 속에 제약되어 집니다. 맥킨타이어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을 실천이라는 개념으로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인간 삶
역사 교과의 특성에 맞는 컴퓨터의 이용 방안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역사수업이 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역사수업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어떠한 측면에서 교육적으로 유용하며 또 어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