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자명고>, <둥둥낙랑둥> 줄거리
-<자명고>
최리가 국왕으로 있는 낙랑에 한나라의 장군인 장초가 낙랑을 보호하겠다는 명분아래 낙랑에 머물게 된다. 최리의 딸인 공주에게 반한 장초는 공주가 싫어하는 고구려 왕의 아들인 자명고를 없애려 하는 호동을 잡아 죽이려고 한다. 공주는 처음에 호
역사군담소설에 대한 기존의 연구자료들보다 우리들 자신이 고소설을 읽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역사군담소설이 어떤 식으로 현대적으로 수용되는가를 중점적으로 논의하도록 하겠다. 그런데 우리가 직접 역사군담소설들을 읽었을 때 크게 감동을 느끼거나 즐거움을
수용과 50년대에 도입된 신비평적 분석 작업들, 그리고 그것들에 적용된 실천적 혹은 심리적 분석 방법들 등등 오늘날의 우리 문학 이론과 문학사적 연구, 그리고 강단 비평과 현장 비평 등 거의가 4.19적 지평의 연장에서 일구어진 것들이다.
Ⅱ. 문학비평 신비평의 역사
신비평은 존 크로 랜섬(John C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
힘들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SF를 국내 창작물만 가지고 논의하기는 힘들다. 이는 SF가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한 서구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전했기에, 한국의 SF문학사가 번역과 모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국내의 SF문학사는 수용을 위주로 한 역사에 가까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