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 대한 허무주의와 실존적 개인으로의 환원을 낳게 되었다.
이 개인으로의 환원, 즉 거대 담론의 약화가 미시담론의 확대로 맞물리면서 90년대는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집단 속의 개인주의를 표방했던 김승옥의 60년대적 개인주의와는 달리, 90년대의 미시 담론은 개인의 욕망 그 자체를 화
역사에 대한 허무주의를 조장하여 독립운동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더욱이 여류 시인인 모윤숙은 1940년대부터 친일단체인 조선문인협회, 임전대책협의회, 조선교화단체연합회를 비롯해 조선임전보국단 부인대, 국민의용대 총사령부 등에서 활동하면서 ‘대일본제국의 서양 정복전에 협력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면 초현실주의는 다다이즘의 허무주의적인 태도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암울한 시대의 대안으로써 유기체적인 세계관을 토대로 원초적 의식의 근원으로 돌아갈 것을 제시한다. 초현실주의자들에게 꿈, 욕망, 무의식의 세계는 정신에 억압되어 있는 인간을 해방시킬 수 있는 가능성
허무주의는 시대적 현실에 비추어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2) 「눈길」을 통해 본 허무주의
<눈길>은 그의 첫 번째 시집인 <피안감성>에 수록되어있는 것으로 시의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시를 발표할 때의 시인은 자살시도를 비롯하여 방랑 생활을 한다. 이러한 방랑생활을 이어가다
, 허무주의적, 고전적, 포스트모던'으로 나눈 후 그 각각에 대해 '스타일', '사랑/성', '권위'와 관련된 특징을 다음과 같이 대응시킨다. (이 중에서 '사랑/ 성'과 '권위'는 주된 주제에 해당한다.) 낭만주의적인 것은 내러티브형식으로 상실과 재결합(전 오이디푸스)과 부모 형상(긍정적)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