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는 하나님의 창조적 위임이다. 그러나 민족공동체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고 하나님의 구속사를 이루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적 수단이다.
한국교회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메시야적 소망과 분단된 민족의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경험되는 절망과 갈등의 역설적인 관계를 다시 한반도를
공동체에 입각한 통일의 당위성을 역설하거나 전제함으로서 기존의 낭만주의적 통일 논의의 큰 틀은 벗어나지 못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지금까지 이루어져 온 통일에 대한 논의를 검토하고자 한다. 먼저 해방 이후 90년까지의 통일논의를 대표할 수 있는 조봉암, 이종률, 장준하의 통일 논의를 당
공동체 연구모임’의 대표를 맡고 있기도 한 그는 생태적인 삶에 대한 중요성을 역설했다.“인간은 100년도 안 되는 기간 동안 자연을 모조리 파괴시키고 있습니다. 이대로 간다면 자연은 물론이거니와 인간조차 몰락해 버리고 맙니다”…“인간이 자연을 착취하는 이유는 나와 자연이 직접적인 연관
⑴슈망선언과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의 창설
영국의 처칠 수상은 1946년 9월 19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행한 연설에서 유럽 국가들의 화해와 통합을 역설하여, 유럽통합에 관한 논의에 불을 당겼다. 이 연설에서 처칠은 독일과 프랑스가 유럽합중국 건설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면서 영연방의 주축국
공동체를 위한 자기희생의 결사항전, 진정한 민주주의로서의 자치공동체 실현, 80년대 이후 한국사회운동에 대한 광범한 영향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의의들은 대체로 운동이 지향하는 목표와 관련되는 것이다.
그러나 광주항쟁을 시기적으로 확장시켜 5월운동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