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할놀이란?
가작화놀이, 극화놀이, 가상놀이, 상징놀이 등 많은 용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는 역할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역할이나 행동을 예측하여 직접 활동 해 보게 하는 투사적인 방법이다
(Walsh,1980). Shaftel & Shaftel(1982)은 역할놀이란 사회적 문제 해결과정의 하나
② 역할놀이 참여자 선정
이 단계는 참여자를 선정하는 단계로 아동들과 교사는 여러 가지 배역과 관련하여 그들이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느끼고, 어떤 행동을 할지 등을 설명한다. 그리고는 아동들이 자진해서 역할놀이를 하도록 한다. 그러나 어떤 역할과 관련하여 추천되는 학생에게 그 역할을
역할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이려는 새로운 학습방법이다.
2. 이론적 배경
샤프텔(Shaftel)부부는 20여년 동안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등의 민주적 관념들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를 가르치는데 이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 역할놀이모형은 학생들
모델을 제시해 주며 점진적이고,반복적인 학습을 통하여 날카로운 물건을 안전하게 다룰 수 있는 방법과 행동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교사들은 유아들이 지속적으로 학습된 행동이 반복되고 습관화되었는지 관찰하고 강화하여 주어야 한다.
Ⅱ 본론-역할놀이를 통한 안전교육
Ⅲ 결론 - 역할극 안전
놀이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아동의 교우관계 개선, 사회성 변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한 연구로 자아개념과 관련한 프로그램 제작에 기초자료를 제시하여 주었다.
안윤숙(1996)은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의 대인 인지적 문제해결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서 역할놀이학습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