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데 중점을 둔 심리학의 흐름이다. 기능주의와 구조주의의 주된 연구 방법은 자기반성 또는 자신의 행각과 심상에 대한 자기보고이다. Watson과 Thorndike같은 초기 행동주의 자들은 정신의 상태나 과정에 대한 연구는 죽은 것으로 간주했고, 자기보고나 자기반성 같은 연구 방법들을 비과학적이라
된다. 인간의 지식과 지능은 주체인 개인과 객체인 환경간의 능동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서 그 개인 내부에서 점차적으로 구성되어 가는 것이다. 그래서 피아제의 주장은 발생적 인식론이란 말과 더불어 흔히 상호작용주의 또는 발생적 구성주의라고 하기도 한다.
지능의 기능적 측면:
개인의 주관적인 선입견이 작용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해석자가 존재의 의미를 알고자 할 때 사용하는 전이해란 최소한의 사회적 합의로서 공통의 경험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가다머는 ‘이해란 근본적으로 역사적 전승에 대한 연속이다: 이해하는 활동은 주관성의 행위가 아니라, 역사적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학교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철학은 어떤 과목에 가치를 두어야 할지 관련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적, 학교 행정가의 철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
객체적 자아(ME)간의 조화를 의미한다. 즉, 내가 자신을 볼 때의 나와 다른 사람의 눈에 비쳐지는 나 간에 일관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주체적 자아와 객체적 자아 간에는 어느 정도의 일관성이 있어야하며, 이들 간의 차이가 클수록 개인의 적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넷째, 자아정체감은 실족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