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
연극(Thratre)의 쌍 개념으로, 18세기 이후에는 연극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형식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오늘날에 이르러 드라마는, 좁은 의미에 있어서 연극의 쌍 개념으로 희곡문학이라는 의미로, 넓은 의미에서 있어서 희곡문학과 연극예술을 두루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민병욱,
연극
(2) 백제의 놀이와 연극
(3) 신라의 놀이와 연극
(4) 통일신라의 놀이와 연극
4. 고려·조선시대의 전통극
(1) 고려시대의 전통극
(2) 조선시대의 전통극
5. 전승 자료에 나타난 전통극
(1) 탈춤극
(2) 인형극
6. 근대 전환기 이후의 극
(1) 창극
(2) 신극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지금까지 상대
1.근대의 옷을 입은 신여성의 출현-----(17P)
1)근대와 여성의 만남------(18P)
식민지 시기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상대적으로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는 연구 영역 중 하나이다. 1990년대 이후 이른바 거대 담론의 붕괴와 포스트 모더니즘의 대두,연구자층의 증가와 연구 영역의 다양화, 대학에서 여학생
비교문학
「장한몽과 금색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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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서론
2. 두 작품 간의 외적비교
2.1. 작가
2.1.1. 일재 조중환
2.1.2. 오자키 고요
2.2. 소설과 신파극
2.3 번역과 번안, 그리고 가정소설
3. 두 작품 간의 내적비교
3.1. 외교 상황
3.2. 배경장소에 대한 인식
3.3. 경제적인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