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play)이다. 놀이는 그 자체가 잠재되어 있는 발달 단계를 함양시키는 이상적인 경험이다. 따라서 연극적 놀이는 인간의 인지 발달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는 경험이며, 그에 상응하는 학습이라는 원리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교육연극론이다.
이상과 같이 J.듀이를 중심으로 한 실용주의와 J.삐아제
연극에 대한 관심은 연극계보다도 교육계에서 먼저 일어나고, 연극계에서도 연극학자보다 연극예술가, 특히 아동극단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극예술가, 극단 가운데는 교육연극을 목적으로 창단된 ‘서울교육극단’과 서울교대 극회 출신들의 모임인 ‘소꿉놀이’와 극단 ‘연우무대’, ‘민예총’,
1. 교육연극이란?
교육연극은 연극적인 놀이를 통해 뭔가를 배우는 활동으로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교사가 없이 진행되는 자기 주도적인 활동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여기에는 그 놀이를 통해 배우는 참여자와 놀이에 함께 참여하는 협조자가 있다. 교육연극에서 ‘배울거리’는 ‘자아와
Ⅰ. 개요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불안정과 호기심, 주체성의 혼란 등이 함께 하는 등 인격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므로 이러한 것들로 하여금 혼돈하지 않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신체활
연극보다는 학생들이 참여자로 활동하는 과정중심의 연극, 대본 없이 즉흥적으로 만들어가는 연극을 시도하였다.
Slade 와 Ward 이후 교육적인 목적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육연극은 학자들의 연구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불리워져 왔으나 본고에서는 초등영어 교육에 연극의 학습효과와 놀이적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