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호이징가(1995)는 인간보다 먼저 지구상에 존재했던 동물 세계에도 놀이의 형태가 나타난다는 점을 들어 놀이야말로 인간 사회를 전제로 하는 문화보다 앞서는 것임을 강조했다. 동물의 어린 새끼들의 경우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드는 놀이에 몰두하곤 한다. 이들에겐 놀이가 먹고 잠자는 것
영어, 노래, 체육, 한자, 달리기 등이었다. 자신이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것은 한자 경시대회, 수학 경시대회 등에서 상을 탄 것, 예쁜 인형이 있는 것, 친한 친구가 있는 것 등 다양한 소개가 나타났다. 아동들은 마인드맵을 그리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하였고, 자신이 잘 인식하지 못
놀이와 관련된 학습의 효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연극 활동은 학생들의 언어 유창성을 길러주는 기회로 활용된다. 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풍습, 의복, 예절, 동작, 어조 등을 이해할 수 있고, 어떤 말을 하기 전에 자기가 해야 할 말의 음조, 발음, 몸짓 등에
영어 단어도 성장하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급격하게 성장하는 변화의 시기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시기 동안 신체적 발달은 물론 심리적, 사회적 발달도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청소년기는 프로이트(S. Freud)의 잠복기(latent period)에 해당하는 동시에 에릭슨(E. Erikson)의 자아정체 대
말할 때(speaking)보다는 쓸 때(writing) 더 자주 쓰인다. 또 CBI(내용중심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재도 개발된다. 영어 교육 과정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교육 연극 기법에서 도입된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