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속에서 아폴리네르(G. Apollinaire)는 순수를 추구하는 가운데 예술가는 “예술을 인간화하며”, “인간을 신적이게 만든다.고 말한다.
Ⅱ. 미학과 취미
은유적 의미에서의 『취미』라는 용어를 제일 먼저 사용한 그라시안이후로, 미학에서 취미라는 말은 결코 빼놓
연극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이래 서구의 무대 관습은 모방과 환상, 관객의 감정이입, 행위의 논리성, 필연성과 인과율 그리고 계몽성과 교훈성 등을 특징으로 삼았다. 반연극은 이 모든 관습을 거부한다. 혹은, 전복시키고자 한다.
-임준서, 「무대여 침을 뱉어라」,『반연극의 계보와 미학』,
유랑극단의 원조 <파울젠-펠텐> 극단. → <파울젠-펠텐>으로부터 여러 극단의 계보가 시작됨.
바로크 연극과는 반대로 배우중심의 극단.
극단 장을 중심으로 14~17의 배우로 구성
극단 장이 극단운영의 전권을 가지고 있었다. → 궁정배우로 지정되지 않는 한 직업배우들은 천대받는 유랑민의 신분.
◎ 18세기 독일 연극의 발전
-18세기의 계몽주의와 고췌트의 연극개혁
(1) 독일의 유랑극단 - 극단의 형성과 그 계보
17세기 중반부터는 순수한 독일 유랑극단이 생겨났다.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극단으로는 석사 요하네스 펠텐이 이끄는 연극단이었다. 펠텐은 그때 가장 우수한 극단으로 통하던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