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예술로써의 연출
1. 연출 창조의 충동과 기쁨
연극을 왜 하는가?, 연출은 왜 하는가? 이와 같은 질문에 최초로 학문적인 언급을 한 사람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이다. 그는 그의 저서 시학에서 연극을 하는 이유는 '즐거움'때문이라고 간단히 정의했다. 그렇다면 그 즐거움은 어디서 기인하는 것
2 연출가는 무엇을 하는가?
우리가 연극을 달리 종합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다. 연출가는 모든 예술 분야의 종사자들과 이런저런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들과 동떨어져서는 결코 존재할 수 없다. 연출가의 작업은 철저히 독립적인 것 이지만, 동시에 다른 예술가들과 협력하고 협동하는
서론
연극은 여러요소들의 종합적 유기체로서의 통합된 예술로써 어느 일부분의 단일한 기능강화만으로 완결된 구조를 이룰 수 없는 매우 포괄적이며 특수한 예술쟝르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연극에 있어 연출가의 존재는 어느 누 구도 부인할 수 없는 가장 강력한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19세
연극연출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의 연극관련학과에서 연극연출을 전공한 후 극단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대학에서는 연극전반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희곡선택, 작품분석, 극중성격분석, 장면분할, 연기지도, 동작선설정, 무대장치, 리허설과정 지도 등 제작전반을 실습하면서 연출가로
연극연출가 이윤택
대한민국의 대표적 연극연출가였던 이윤택이 연희단패거리 황토방에서 젊은 여성 단원들로 하여금 안마를 시키고 자신의 성기를 만지게 하여 사정에 이르게 하면 칭찬을 하고 더 큰 배역을 맡겼다는 폭로에서 시작되었다. 심지어 연극 배우 김지현은 이윤택이 황토방에서 성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