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 서사 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 서사 구조
연극
2차 세계대전 중에 유럽과 미국에 새로운 연극 유형들이 나타났다. 비평가 마틴 에슬린은 그것을 부조리 극 이라고 불렀다. 이 카테고리에 속하는 작가들이 같은 스타일로 작품의 을 쓴 것은, 실제로 어떤 유파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을 하나로 묶어서 생각하기에 충분한 공통점을 공
연극성의 결합에 의한 문학의 하나의 장르였다. 이에 따라서 과거의 희곡에서는 작가가 개입하는 설명이나 묘사 없이 등장인물들의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서만 이야기를 끌어간다. 그렇기 때문에 희곡에서는 소설에서처럼 작가가 자기의 인생관을 작품에 직접적으로 설파할 수 없고 오로지 구조 속에
구조
희곡은 오래전부터 이어져온 만큼, 구조에 있어서도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제는 신화적 소재를 사용했다. 하지만 그 신화적 이야기들을 전부 다 연극으로 표현한 것은 아니었다. 연극으로 구성되는 부분은, 전체 극의 행동이나 전개의 후반부이다. 플롯[plot](픽션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