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가 고향 도시에 대해서 모순되는 감정을 갖고 있었던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일 것이다. 1917년 전시에 졸업을 한 브레히트는 뮌헨 대학 의학부에 등록을 하지만 그는 주로 아르투어 쿠처 교수의 문학 및 연극학 강의를 듣는 한편 프랑크 베데킨트(1864-1918)를 위한 추모 행사를 주최하기도 한다.
연극의 종교적, 제의적 성격을 보여준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 비극의 발달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오랜 기간 동안 유럽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희곡(텍스트) 중심성이었다고 할 수 있다. ‘희곡적 연극’을 비판한 브레히트의 ‘서사적 연극’은 연극의 흐름을 대단히 크게 바꿔놓았지
연극’, 아니면 ‘희곡 없는 연극’이 존재하는가 하는 물음이 연극계의 중요한 화두로 대두하였다. 페터 스촌디가 진단한 “희곡의 위기”에 뒤이어 나온 새로운 텍스트형태들은 다름아닌 베르톨트 브레히트에 의한 희곡의 서사화였다. 브레히트의 극작과 연출은 서사적 내러티브를 우위에 둠으로써
Ⅰ. 서 론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으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분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독일어: Bertolt Brecht, 1898년 2월 10일 - 1956년 8월 14일)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소격효과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
유랑극단의 원조 <파울젠-펠텐> 극단. → <파울젠-펠텐>으로부터 여러 극단의 계보가 시작됨.
바로크 연극과는 반대로 배우중심의 극단.
극단 장을 중심으로 14~17의 배우로 구성
극단 장이 극단운영의 전권을 가지고 있었다. → 궁정배우로 지정되지 않는 한 직업배우들은 천대받는 유랑민의 신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