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온라인 환경에서 저작물은 가장 활발히 유통될 수 있는 대상이다. 따라서 현재 보호되는 저작물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용된다면 저작권자는 환경 변화에 대한 염려 없이 창작활동에 종사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이, 현재의 환경 변화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저작권
Ⅰ. 서론
저작물의 형태는 단독저작물과 공동저작물이 있다. 혼자 만들었느냐 여럿이 만들었느냐 하는 문제다. 영화는 그 특성상 단독저작물이 아니고 언제나 공동저작물이다. 물론 아주 능력 있는 사람이 자기가 시나리오 쓰고 촬영하고 조명하고 다 해서 만들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영화
저작물의 저작자에게 부여하는 배타적인 권리로서 자신의 창작물을 공표하고, 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공개․배포․전달하여 저작물을 다른 사람이 특정의 방법으로 사용하도록 허락할 수 있는 권리"라고 정의되고 있다. 저작권은 저작권자에게 그들의 독창적인 표현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는 대
개요
법대 ‘그것이 알고 싶다’ 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무용과 딱딱함이 그지없는 법이 얼마나 많은 부분에서 관계가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하나의 사건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서 무용과 법의 밀접함을 알아보고 문영 교수님께서 이야기 하셨던‘말하는 발레’에 대한 저작권이 어떻
저작권법에서 예정했던 저작물이란 매개자를 필요로 한 것이었다. 소설을 일반 공중이 읽기 위해서는 인쇄, 출판업자가 있어야 했고,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연주자나 가수가 필요했다. 멀티미디어 시대에는 전용선이나 전화회선을 통해 컴퓨터로 연결된 일반 공중이 직접 저작물을 상호 교환하고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