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무속이 한반도에 언제부터 존재했는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무속의 발생원인을 심리적인 면에서 분석한다면 샤머니즘적 요소는 고대 원시 사회에서부터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인생의 역경과 재앙에서 회피하고 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상, 무속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변개 수용되면서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판소리 「춘향가」가 인기를 끌게 되자, 소리 대신 이야기로 읽을 수 있는 소설이 만들어졌는가 하면, 판소리 「춘향가」를 듣고 그 내용을 시화(詩化)한 것, 판소리 「춘향가」로부터 받은 감동을 쓴 작품들도 다수 존재한다. 물론 새롭게 창
변개되어 그 원가의 모습을 찾기가 매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현전하는 고려속요 중에서도 <만전춘별사>와 <정과정>은 가요의 내용이 서로 섞여 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정과정> 3연에 “넉시라도 님은 녀져라 아으벼기더시니 뉘러시니잇가”와 <만전춘별사> 3연의 “넉시라도 님을 너닛景 너기
연극적 요소가 강화되어 독연(獨演) 형태의 일인창이 다수의 배역에 의한 분창의 형태로 되는 한편, 당대의 경험을 소재로 하여 새로운 작품을 창작 공연하는 창극의 형태로 변모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일제의 한국 전통예술에 대한 음성적 간섭 과 억압 때문에 판소리는 쇠퇴일로를 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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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판소리의 장르규정은 ‘장르‘가 문학의 문제라는 점에 견인되어 문학적인 측면, 즉 辭說을 중심으로 한 문학적 분석에 치중하여 연구되어 왔다. 물론 음악적 측면과 연극적 측면의 연구가 없지 않으나 문학적 측면의 연구에 비해 빈도가 적은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