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치료는 일상적인 현실을 무대 위의 ‘극적 현실’로 옮겨놓음으로써 내담자의 경험을 ‘가지고 놀면서’ 변형하고, 탐색하고, 인정받고, 마침내 스스로 그 경험을 자신의 전 생애와 전 존재에 하나의 의미있는 단계로 통합시킬 수 있게 하며, 이 때 치료사는 내담자가 마음껏 자신의 고통과 접촉할
연극, 시, 소설, 춤, 레크레이션, 놀이, 작업 등 자기표현을 매개로 한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좁은 의미에서의 미술로 번역할 경우에는,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을 말하며, 사실상 그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그림만을 사용하여 치료에 도입한다면 묘화나 회화요
치료사(Psychotherapist), 카운슬러(counselor)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이들이 갖고 있는 심리,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심리 질서나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심리나 발달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면접이나 관계형성에 대한 실천
Ⅰ 서론
연극치료와 사이코드라마치료는 모두 공연예술치료에 속한다. 먼저 사이코드라마는 1920년 쟈콥 레비 모레노에 의하여 제창되었으며 그 후 그는 사이코드라마를 진실의 극장으로 정의하고 상호작용적인 집단역동에 대한 통찰력과 창조성의 철학을 통합시켜 만들어낸 집단정신치료의 접근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