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연극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희곡중심성, 텍스트중심성을 거부하고 연극의 ‘공연성’을 회복하려는 흐름이 도처에서, 그리고 지속적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 글에서 이러한 움직임을 20세기연극의 ‘재연극화’ 흐름이라고 부른다.
이전의 연극, 그리고 정통연극이라 불리우는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연극에서 오케스트라로 변형되는 종교음악의 지휘양식과 그 구성의 양식을 정리하는 형태의 범주는 희곡의 기원으로 전하게 된다.
2.그리스 로마시대의 연극
서양 문명에서 최초의 위대한 연극의 발생 즉, 비극으로 대표되는 그리스 로마 연극의 발생은 기원전 5세기 그리스 시대라 볼 수 있다. 근
연극의 탄생배경을 중심으로 미술과 건축적 측면에 있어서의 표현주의와 사실주의나 상징주의와 표현주의와의 비교, 표현주의의 무대화에 대해 연구하며, 주관적인 우리들만의 표현주의에 대해 정의 내려 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표현주의 연극의 발생
① 표현주의 개념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