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緣起의 법칙이나 무아無我, 무상無常의 도리, 공空의 원리 등이 현대 물리학이나 과학 철학과 그 궤를 같이하거나 능가할 정도로 뛰어나다는 것이다. 불교가 과학과 철학을 능가하는 이유는 무가정 無假定, 무가설 無假說의 이치를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6) 불교는 고통의 질곡을 빠져나갈 수
후세에서 불교를 말하는 사람들은 불교의 사상적 성격을 설명하는 경우, 흔히 이 삼법인이나 사법인을 들었다. 삼법인 또는 사법인으로 나타난 불교 파악에 아주 중요한 요령 있는 것이다.
제행무상이란 불교가 내세우는 존재론이다. 물론 그 밑받침이 된 것은 앞에서 설명한 연기의 법칙이다. 일체의
1. 합리적 삶의 도구로써의 열반
실용성과 가치의 관계는 대개 그 궤를 함께 하기 마련이다.
그러한 관계들은 구체적 사물에 그치지 아니하며, 오히려 추상적인 정신작용에 그 강렬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즈음의 수년간에는 그러한 사회적 경향이 더욱 심화되는 바, 그
1. 합리적 삶의 도구로써의 열반
실용성과 가치의 관계는 대개 그 궤를 함께 하기 마련이다.
그러한 관계들은 구체적 사물에 그치지 아니하며, 오히려 추상적인 정신작용에 그 강렬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즈음의 수년간에는 그러한 사회적 경향이 더욱 심화되는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