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고 불멸후, 붓다에 대한 숭배는 불사리탑, 보제수, 불족석, 법륜 등의 붓다의 상징에 대한 예경으로 이어졌다. 이후 불교사의 전개와 더불어 교단과 교리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불, 보살들과 조사들이 불교 예경의 대상 속에 합류하였고, 그와 함께 예불의 형식과 내용도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중아함(中阿含)과 중부경전(中部經典)에 “만약 연기를 보면 즉 법을 본다. 만약 법을 보면 즉 연기를 본다”라는 구절이 있다. 많은 원시 경전에서는 부처님이 연기의 이법을 깨우쳐 성도했다고 기록하고 있거니와 연기설이야 말로 생로병사의 괴로움의 세계에서 벗어나는 깨달음을 얻게 한 원리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