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 존재하는 불교의 많은 의례들은 붓다 당시의 초기불교에서 소박한 형태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예불과 불공의 의례는 붓다와 출가수행승에 대한 예경과 반승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호신주 등 주문의 지송이 이후 불교의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송주의 원초적
1.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
존엄사에 대한 논란은 ‘존엄사’ 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시작하여 2009년 6월 국내 최초로 대법원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하라’ 는 판결을 받은 사건을 뒤이어 불교를 비롯한 각 종교계에서의 논란은 계속 되고 있다.
부처님의 생명존중 사상
인생의 부유에 있어 "모든 것은 서로 기대어 발생한다"는 Buddha의 연기설에 근거하여, 이 연기설의 잇대어진 필연적 결과로서 제시된 삼법인을 중심으로「Hamlet」에 나타난 “복수"문제에 대해 함축적인 고찰을 시도해 보겠다.
Buddha는 인간 존재의 속성을 `고통`으로 보고, 그 속성을 삼법인설로 설명
연기緣起의 법칙이나 무아無我, 무상無常의 도리, 공空의 원리 등이 현대 물리학이나 과학 철학과 그 궤를 같이하거나 능가할 정도로 뛰어나다는 것이다. 불교가 과학과 철학을 능가하는 이유는 무가정 無假定, 무가설 無假說의 이치를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6) 불교는 고통의 질곡을 빠져나갈 수
연기설인바, 그것을 단적으로 표현한 것이 이 제행무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제법무아란 불교가 주장하는 인간론으로서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은 무상관이다. 일체가 무상하다면 영원불변하는 자아 같은 것은 생각할 수 없는 까닭이다.
셋째 명제인 열반적정은 불교가 이상적인 경지라고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