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충격을 주는 기발한 표현으로서, 어수선하고 초라한 낙엽의 모습을 전쟁으로 인한 어떤 이국 도시의 폐허와 관련시켜서 보게 한다. 구불구불한 길을 구겨진 넥타이에 비유한다거나, 들판을 달리는 열차의 연기를 '조그만 담배 연기'로 은유하는 따위도 이와 비슷한 효과를 노린 것이다
(魏長生)이 전족을 모방해 만든 교(蹺)라는 굽 높은 나무신을 신고 연기해야 하는 고통을 견뎌내야만 했다.
재벌집 아들로 태어나 밑바닥 인생으로 삶을 마감하는 이가 있고, 알몸으로 태어나 각고의 노력으로 인생의 꽃을 피우는 이도 있다. 매란방은 양자의 좋은 점을 모두 갖추었다고 하겠다.
연기를 그려 넣었다. 그 후 다시 “다 그렸니?”라고 했을 때 “아뇨. 아직요” 라며 집 옆에 X 표시를 했다. “그건 뭐야?”라고 물으니까 “이건 주차장 이예요”라고 대답했다. 그림에 관한 질문 하면서 날씨에 관한 질문을 할 때에는 그림에 “해”그림을 추가했다.
나무 그림을 그릴 때는 종이를
나무는 신발가게를 찾아가지 않는다> (2000) 등 전반기 작품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결코 가볍지 않은 윤영선의 고민이 담긴 희곡들이 주를 이룬다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그러나 한동안 침잠했던 윤영선이 다시 세상에 들고 나온 희곡 <여행>은 윤영선 극작의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다. 실제
나무 껍질을 입히고 그 위에는 흰 천을 덮은 후 털실로 바깥쪽을 동여맨다. 몽골족의 겔은 중국 대륙의 서북 지역과 동북 지방에서 유목 생활을 하는 다른 소수 민족에까지 보급되어 유목 시 이동에 편리한 겔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양가죽으로 만든 둥근 이동가옥은 구식난로처럼 굴뚝 위로 연기를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