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 목표
연극에서, 배우는 몸짓과 언어로써 연기를 한다. 그 때 우리는 극중 인물과 동화되어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배우가 풍부한 감정을 실어 대사를 연기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언어의 연기란 배우의 화술을 통해 나타나고, 이것은 작품에 생명력을 부여 한다. 그것이
연기(Role Playing)나 체험학습과 같은 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기법을 선택하는 경우에 그 교육대상에게 어떤 능력을 요구하며, 그러기 위해서 무슨 기법이 가장 효율적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기법은 실제로 교육 프로그램 속에 도입할 때에 교육 대상자의 조직에 있어서
때문이다. 이장에서는 교재 1장을 참고하여 2010년 1월 1일 이후의 신문을 대상으로 표제어의 언어의 특징을 분석해 보기로 하자. 이를 위해 표제어의 정의와 주된 기능을 알아보고, 표제어가 어떤 방식으로 의도성을 드러내고 있는지, 신문 별로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제의의 연극이란 무엇인가?
태초의 인간은 주위의 세계를 신비스러우면서도 위협적으로 느꼈다. 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풀어낼 수 없는 문제, 즉 천재지변 등과 같은 자연의 재앙이나 공동체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건, 불안 앞에서 어떤 초월적인 존재를 의식하게 되었다. 이들은 단절된 자연과
언어가 애매함과 모호함을 가지고 있음을 해체이론은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1-1. 언어의 두 성격-차별하다와 연기하다(차연)
차연이란 프랑스어로서 두 개의 동사, 곧 「차별하다differ」와「연기하다defer」를 결합해 만든 조어이다. 차별한다는 것은 공간 개념이고, 연기하는 것은 시간 개념이다.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