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1) 가야사 연구의 현황
우리나라 고대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 할 때에 연구되어 야 할 대상 가운데 가야사 분야는 적지 않은 과제를 갖고 있는데도, 고구려, 백제, 신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1990년대 이후 가야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
Ⅰ. 서론
한국의 무와 샤머니즘의 동질성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샤머니즘이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일대의 보편적 원시종교현상이라고 이해된다. 즉, 샤머니즘은 종교현상이고, 이러한 종교현상은 오늘날 종교사적 지식에 의하면 이것은 거의 범세계적인 종교현상으로 드러나고 있다. 캠벨(Cambell)
Ⅰ.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유형
1. 무당형
강신체험을 통해서 된 무로 가무로써 굿을 주관할 수 있고 영력에 의해 점을 치며 예언한다. 중부와 북부에 분포되어 있는 무당, 박수가 무당형에 해당된다. 한편 무당형의 방계로 보살, 신장할멈, 칠성할멈으로 불리는 선무당류가 있다. 이들 선무당류는
Ⅰ. 무(巫, 무속, 무속신앙)의 유형
1. 무당형
강신체험을 통해서 된 무로 가무로써 굿을 주관할 수 있고 영력에 의해 점을 치며 예언한다. 중부와 북부에 분포되어 있는 무당, 박수가 무당형에 해당된다. 한편 무당형의 방계로 보살, 신장할멈, 칠성할멈으로 불리는 선무당류가 있다. 이들 선무당류
고대(古代)의 사회(社會)와 문화(文化)를 우리는 역사라는 관점에서 공부했다. 모든 것은 본질은 같지만 관점은 여러 가지다. 그럼 역사는 무엇인가? 역사는 인간을 살피는 것으로 여러 가지 관점을 병렬식으로 떼어놓고 살피는 것이 아니라 관계(Relation)를 중요시하며 살펴야 한다. 여러 관점들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