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은 별 다른 내러티브가 없이도 보는 이 에게 충분히 감흥을 줄 만한 충격적인 영상 이었다. 대뇌피질 깊숙한 곳의 본능을 자극하는 그의 작품은 움직임과 프레임의 연속성 속에서 예술이 될 수 있다. 개인적인 평가로는 이것이 빌 플림턴이 보여주는 영상에서의 가장 큰 가치로써 느껴진다.
프레임
영상은 정지사진이 연속으로 놓인 것과 같다. 정지사진 낱개를 프레임이라 한다. 따라서 영상 가장 작은 단위로 말하며, 영상 방식에 따라 그 숫자가 다르다.
1. 영화필름
1초에 24장 영상기록 - 초기 흑백 무성영화는 16~18장, 유성영화부터 24장
2. 비디오
1초에 30장 기록(NTSC방식) 필드주
연속체로 치환된 전체 구조물의 특성으로 보임.
- 등가 연속체로 표현하는 것은 합리적인 방법이며 스페이스 프레인의 거시적인 거동을
면부재인 연속체 구조물의 거동으로 파악할 수 있음.
- 스페이스 프레임 중에서 절점에 직선부재들이 연결된 형태는 스페이스 트러스이며
축력만을 전달함.
일어나는 행위와 그 곳에서 나가버리는 쇼트로 커트해 가면, 인물의 동작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움직임의 연속성이 그 봉합을 가려준다. ③180도 법칙: 같은 배경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관객으로 하여금 연속성을 갖게 하기 위해, 카메라는 두 인물간의 행동 축인 180도 선의 가상선을 넘어설 수 없다.
연속의 법칙, 좋은 모양의 법칙 등을 포함한다.
가령 [그림]에서처럼
① 근접한 것끼리,
② 유사한 것끼리,
③ 닫힌 모양을 이루는 것끼리,
④ 좋은 연속을 하고 있는 것끼리,
⑤ 좋은 모양을 만드는 것끼리
한데 모임으로써 보기 좋아진다는 사실에 근거를 두고 있다. 지각뿐만 아니라 널리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