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악 : 주대 - 손님대접용 ---> 후세 - 궁정의 속악을 지칭
공자의 시경 - 중국 최초의 시집
모두
노래가
가능한
작품들로
구성
음악의 수양이
인격과 도덕의 완성에 중요한역할을 한다
중고(中古) 시기
특징 : 비교적 음악의 정리정돈이 잘 이루어진 시기
선진 - 순자의 악론편과 악기(최초의 체계적음
연악(宴樂)으로 구성된 궁중 무악, 그리고 귀족 계층의 개인 창작곡의 셋으로 분류하여 고려 속요의 발생을 논했으며, 김학성은 지방 민요적 성격의 노래가 확대, 전승을 거쳐 최종적으로 궁중악으로 수용되는 과정을 제시하며 현전하는 속요의 변개 양상을 설명하였다. 정상균은 기녀들에 의한 창기의
있지 않다. 이것은 고려 속요가 원래 재래의 민요를 새로운 궁중 무악 혹은 연악으로 재편하여 수용하면서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즉 원래 민간에서 유포·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면서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에 문헌에 기록되어 전승되면서 본래의 작자는 사라졌다고 하
연악(宴樂)이기에 잔치의 흥을 돋우는 기능을 위해 향가와 같은 짧은 형식보다는 일정한 리듬을 반목할 수 있는 첩연의 가사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정과정곡>, <사모곡>, <이상곡> 등은 여러 연이나 장으로 발달하지 않고 한 연으로 이루어진 단연체 작품이다.
둘째로는 여음을 들 수 있다. 여음에 대한
연악(宴樂)을 즐겨 오잠, 김원상, 석천보, 석천경 등에게 자주 노래를 짓게 하였으므로 이 <삼장>, 곧 <쌍화점>도 그들의 작품일 것으로 짐작된다. 『시용향악보』의 <쌍화곡>은 <쌍화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는 알기 어렵다.
모두 4절로 된 이 노래는 당시의 성에 대한 다소 퇴폐적인 의식이 잘 나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