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시조의 개념과 기점
현대시조라 함은 무엇을 말하는가. 현대시조라는 용어를 현대와 시조의 합성어로 본다면 현대라는 시간적 개념과, 시조라는 형식, 그리고 세계관(내용)을 포함하는 장르적 개념을 동시에 파악해야 할 것이다. 세계관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는 시간적 개념과 결부시켜 살펴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화나 민요, 탈춤과 같은 구비 문학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발전하였다. 이는 조선 전기 문학이 비교적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인 중심의 문학에서 중인이나 평민들을 향유 계층으로 하는 문학으로 변모하였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문이라는 근대적 보도매체를 통해 발표된 것을 말한다. 또한 이 작품은 그 의식에 있어서도 고전 시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이 “자주 독립”, “문명지화”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
※발표 목차※
1.후사가 4인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이서구
2.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전개
2.1 조선의 풍토와 현실을 담은 시
2.2 악부시
2.3 민요시
2.4 희작시
3. 기타
1.후사가 4인
후사가는 실학의 비판적인 의식에 따라 한시의 기풍을 쇄신하면서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