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호응이 있었다. 물론 이들 작품의 주제나 내용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에 맞게 가볍거나 소소한 이야기에 머물렀다면 지금 인쇄에서 인터넷으로 자리를 옮긴 문단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진지하지만 또 반대로 매체의 특성에 맞는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다.
인터넷 연재소설이
연재소설「도가니」는 이러한 광주인화학교에서 일어났던 충격적 실화를 소재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소재를 사용함에 따라 「도가니」는 자연스럽게 사회 고발적 기능을 한다. 그렇다면 언론이 사회의 관심을 이끌어내지 못하여 실패하였던 사회 고발적 기능은 소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고는
Ⅰ. 서론
문학의 역사는 구술된 문학 형태 우리는 ‘구술문학’, ‘기술문학’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피하기로 한다. 앞의 단어에는 매체로서의 말과 글 뿐 아니라 문학 자체의 성격(후술할 관념 층위)으로서의 구술성과 기술성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령 판소리 창본은 글이라는 매체로 되어
소설 분야에서, 근대적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과거의 계몽주의적 문학관에서 탈피하여 문학의 자율성을 인정하는 한편,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리려는 사실주의 문학관 수용.
- 희곡 분야에서는 ‘극예술 협회’와 ‘토월회’가 중심이 되어 신파극의 탈피와 근대극의 시도가 이루어
2.1 김광주선생 시대
1961년 경향신문에 연재된 [정협지]는 국내에 최초로 번역 소개된 중국무협소설이었다. 위지문의 [검해고홍]을 번안한 이 소설은 한국인의 정서와 맞아 떨어져 호평을 받았고, 곧 이어서 김광주선생은 [비호], [사자후], [하늘도 놀라고 땅도 흔들리고] 등을 신문에 번역, 연재하여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