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은 없고 다만 대금과 같은 죽부 계통의 비슷한 악기의 구음법을 모방하여 쓰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다른 악기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통일된 단소 구음법은 없어 한자로 된 율명을 우리말로 표기해 구음하는 방법이 혼동을 일으키지 않고, 쉽게 지도할 수 있는 구음법이라 생각된다.
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
Ⅰ. 서론
음악과 수업에서는 음악의 학습이 지식이나 기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바람직한 심성을 배양하고 음악적 체험의 개별화와 내면화를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려는 데 교수학습의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음악을 통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같은
걸친 국내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국외에 떨쳤던 위세 속에서 풍요로운 작품 활동이 가능하였다. 특히 현종 때 당시 불교 사원을 건축하고 꾸미는 데 사용되지 않은 나라의 온갖 부와 재능을 모두 현종의 궁전, 왕
그림 8. 당의 지도 표기 실, 시인, 화가, 연극, 음악 등에 사용되었다
1. 이상을 이야기하며
이상은 흔히 난해한 작품을 남긴 채 요절한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전까지는 소설에 비해 시 텍스트가 더 익숙했기에 수업을 통해 그의 소설과 생애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했다. 많은 수가 아닌 이상의 작품을 좀 더 폭넓게 다루어 보고자 작가의 짧은 생애의 시기 별로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