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구전서사시에서 판소리의 발생이나 출현은 비약적인 현상이고 더 나아가서는 신비로운 예술적 비약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이 시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인지 자세히 말할 수 없으나, 적어도 학계에서는 17세기 말경인 숙종조에 일어난 일이라고 말한다. 종래에 이루어진 구전서사시적 조건을
연주가들에 의해 다른 나라의 악기 또는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는 참신함이 돋보였다. 국내 공연은 전통공연을 비롯하여 창작공연, 전통 및 창작 혼합공연, 사물놀이를 포함한 민속마당종목 등 각 분야에 걸쳐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다. 주체별 공연에 있어서도 국악관현악단, 실내악단, 교육단체, 개인
Ⅰ. 개요
우리의 성악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하려면, 클래식음악을 '고상한 사람'과 '돈 있는 우아한 사람'의 특권인 양 생각하는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또한 훌륭한 연주를 듣기 위해서는 항상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지방 거주자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구조적인
곡에 대해 빠르기나 음질이나 음량의 균형 등을 구체적으로 느끼는 단계로서 능동적인 감상에 해당된다.
4) 지각적 감상
음악을 지적으로 분석하며 듣는 감상이다. 음악적인 구조나 연주형태, 연주방법을 비교해서 들을 수 있으며 음악적인 평을 내릴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감상단계이다.
연주형태·연주법, 그리고 연주하는 음악 등 각기 그 입장에 따라 편의적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하나만의 분류법으로는 악기의 성격을 다각적으로 표출하기 곤란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이 분류법이 뒤섞여 있어 자칫하면 불명확하게 될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현(絃)․관(管)․타(打)의 3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