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밖의 사람들에게도 확대하여 어려움 당한 사람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생활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가난한 자들과 병든자들과 정처가 없는 자들을 돕고 위로 하는 일을 교회가 해야 한다.
Ⅱ. 교회의 본질(칼.바르트의 교회론을 중심으로)
1. 그리스도와의 신비로운 연합(그리스도
교회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1965년에 “희망
교회는 정부의 지배를 받는다. 지교회는 자율권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는 감리교회와 성공회가 속한다.
회중 정치는 개 교회주의이다. 즉 지교회의 자율권이 보장되는 정치이다. 모든 성직자와 교회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교회의 연합은 부정한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
들어가며
한국교회는 한세기를 넘는 짧은 역사에서 신학적 교리적 이유와, 때로는 아집 때문에 헤아릴 수 없는 분열을 거듭한 부끄러운 상처를 안고 있다. 최근에 일어나고있는 교회연합의 분위기(‘한국장로교회 협의회’와 ‘예수교 장로회 협의회’의 합동결의, 성결교회의 화해의 분위기)는 오
교회에서 개최된 제 2차 남부총회는 1942년 일제의 강압에 의하여 해체되었던 장로회 제 31회 총회를
계승하여 제 33회 총회로 개회하였다.
이것은 1943년에 조직된 친일적인 일본기독교 조선 장로교단을 부인하고 그 이전의 장로교단에서 정통성을 찾는 형식을 취한 조치였다.
e. 조선 기독교 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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