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행록』에 적은 만족 인상에서 알 수 있다. 우묘, 「18세기 조선 문인의 청나라에 대한 인식 연구」, 2010
김창업의 화이사상은 작품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단적으로 『노가재연행일기』에서 여러 번 ‘호(胡)’, ‘호인(胡人)’ 등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인다. ‘호(胡)’라는 단어는 한족 외
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
연행록이 무엇이며, 연행록을 중심으로 조선․청의 문화교류 및 연행록 속에 나타난 대청 · 대조선 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2. 연행록이란 무엇인가
연행록은 세계에서 존재하는 많은 문헌군 가운데서 아주 독특한 의미와 대단히 광범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기록유산이다. 연행록은 한
연행록의 교과서
후대의 연행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연행록
중국의 풍경과 문물제도, 북경에 가면서 만난 중국의 유생이나 도류들과의 대화를 상세히 기록
1) 실사구시적 수용
‘이용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삶을 두텁게 할 수 있고 삶을 두텁게 한 뒤에야 덕을 바로 할 수 있다. 물건을 이롭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
연암 박지원(朴趾源, 영조13-순조5, 1737-1805)은 18세기말인 조선 영,정조 시대의 소설가, 문신, 학자로서 자는 중미(仲美)이며 연암(燕巖)은 그의 호이다. 서울태생으로 한성부 판관과 면천 군수등을 거쳐 영양 부사를 지낸 인물이다. 그리고 당시의 우물안에서 벗어나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