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원시 공동체 사회로부터 나오기 시작하여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사람의 모임에서 써왔던 탈은, 사람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 따위의 모습을 만들어 몸에 붙이거나 일정한 곳에 모셔 두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목적에 쓰여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탈 또는 탈 쓰임의 흔적은 선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 나타난 구술성
- ‘재미’의 발현을 중심으로
1. 서론 - 왜 재미있는 라디오인가?
오늘날 발전한 과학기술이 낳은 각종 미디어, 다채로운 형태의 텍스트들의 영향 속에 구술문학 텍스트는 다양하고 유동적이며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텍스트는 고정된 것이
연행성을 이끌어 간다는 점에 있다. 탈과 춤과 마당판이 함께 어우러지고, 놀이꾼(연희자)와 구경꾼의 몸짓과 소리를 중요시 한다는 면에서 가면극 보다는 탈춤적인 측면이 훨씬 가깝다는 것이다.
3.탈춤의 특징
탈춤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탈을 쓴 상태에서만이 판이 이루어지므로 그 독특함이
연행성
(3) 오랜 세월에 걸쳐 많은 사람들에 의해 형성되었다 → 적층성
(4) 적층 문학이면서 연행 현장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언제든지 내용과 형식이 바뀔 수 있다 → 유동성
(5) 기억, 창작, 이해의 편의를 위해 구조와 내용이 단순하다 → 단순성
(6) 공동작으로서 공통의 체험을 표현하였기에
연행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 사설에 근거한 문학적 성격과 가락에 근거한 음악적 성격, 기능에 근거한 민속적 성격이 복합된 연구들이 등장하여 민요 연구의 폭을 확장시키고 있다.
민요 연구사를 정리할 때는 우선 민요 수집의 역사와 연구의 역사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삼국, 고려, 조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