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행가>의 작가, 홍순학 연구
2.1. 인물탐구 - 홍순학(洪淳學) (1842~1892 헌종~고종29)
조선의 문장가. 자는 덕오(德五), 기종(夔鍾)의 아들, 족숙 같은 일가(一家)로서 유복친 안에는 들지 않는, 아저씨뻘의 항렬(行列)이 되는 남자(男子). 유복친이란 복제(服制)에 따라 상복을 입어야 하는 가까운 친척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계엄령
1. 일제의 '계엄령'은 천황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1882년 8월 5일에 제정된 일제의 '계엄령'은 천황의 존재를 전제로 한 것이었다. 계엄의 근거는 “천황은 계엄을 선고한다”라는 내용의 대일본제국헌법 제14조였으며, 계엄의 요건의 존부는 “계엄을 선고
Ⅰ. 서론
꼭두각시놀음 역시 탈춤 연구와 마찬가지로 기원을 밝히는 역사적 연구에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구조적 연구에 이어, 현장상황과 작품 연행의 실제적 관계를 중요시하는 현장론적 연구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한 경향의 한 보기로는 꼭두각시놀음의 이해와 같은 구조적
연행록』에 적은 만족 인상에서 알 수 있다. 우묘, 「18세기 조선 문인의 청나라에 대한 인식 연구」, 2010
김창업의 화이사상은 작품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단적으로 『노가재연행일기』에서 여러 번 ‘호(胡)’, ‘호인(胡人)’ 등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인다. ‘호(胡)’라는 단어는 한족 외
연구하는 일은 민족의 정체성을 밝히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초기의 민요 연구가 대부분 이러한 방향에서 이루어져왔다. 이는 정치적 의도성이 깔려있는 것이라 하겠다. 최근에는 여기서 더 나아가 민요의 현장성과 연행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 사설에 근거한 문학적 성격과 가락에 근거한 음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