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당은 목조건축의 성행과 더불어 발달하였다.
9. 와당와당은 처음에는 낙랑계의 영향을 받았으나 6세기 중엽에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3명의 와박사를 일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 와당에는 연화문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그 표현은 다양하고 온화하다. 서울 광장동에서 발견된 고식의 연화문
2.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
가. '아름다움'이란 우리말
아름다움은 '두 팔을 벌려 껴안은 둘레의 길이나 물건의 양'을 가리키는 『아름』이라는 명사와 '긍정적 의미'를 갖는 『답』이라는 접미사에 의해 이루어진 복합명사이다. 학자들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리해 보
연화문인데, 특히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원형돌기식 연화문전은 고구려나 신라에서는 살필 수 없는 아주 독특한 문양으로써 양과의 문화 교류 속에서 탄생하게 된 것이다.
2. 百濟瓦當의 中國 北朝系 要素
사비천도 즈음인 6세기 전반기, 당시 공주지역에는 중국 남조계의 원형돌기식 와당이 폭넓게 분
연화문와당을 비롯한 다량의 유물들
☞일부 학자들은 장수왕이 천도해 올 당시의 왕성이라고 추정되나 아직 논란이 많음.
2. 고구려 성곽의 축성법
1) 석성의 체성(體性) 축조법
◉ 체성 - 성벽의 몸체부분에 해당되며, 성을 쌓을 때 가장 중심이 되고, 인력과 재료가 가장 많이 든다. 체성의 성
1. 삼국시대 기와
(1)고구려 시대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깝고, 일찍부터 한민족과의 직접적인 교류로 인해 백제나 신라에서는 볼 수 없는 반와당 또는 부고막새기와(사다리꼴에 좌우가 수키와 곡선에 맞도록 안으로 둥글려서 위가 넓고 밑이 좁은 형태에 양선(陽線)으로 귀면의 얼굴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