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는 ‘문화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
1. 중세이념과 연극의 대립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양식적으로 완성되었다. 이는 기층문화의 굿적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민족예술로서의 성장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양식적 특성상 연극의 발전은 예술적 종합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여 양식적으로 완성된 것이다. 이러한 탈춤의 발달은 기층문화의 굿적인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으로 민족예술의 성장을 암시한다.
연극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종합화를 가능하게 하는 물적 토대와 배우,
연희토지구획정리사업을 추진하면서 상업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청소년유해시설인 모텔및 술집 등 향락업소가 밀집되어 있다는문제, 그린벨트등 지역적으로 개발제한 구역이 많아 균형적인 지역개발이 지연되는다는 문제와 ,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사업중 지역주민들과 행정기관간 보상문제로 팽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