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50년대는 6.25 동란으로부터 시작되어 파괴와 갈등으로 얼룩진 혼돈의 시대였다. 1950년대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전쟁 체험은 빼놓을 수 없는 전제 조건이다.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3일까지 3년 1개월 동안의 전쟁으로 인한 정신적 ․ 물질적인 피해 상황은 필연적으로 사람들의 생활
4. 과장 분석(줄거리)
제 1과장: 사상좌춤
상좌 넷이 사방신(四方神)에게 배례하는 내용으로 연희자가 공연을 잘 마칠 수 있게 해달라는 기원을 담고 있다. 또한 탈춤 놀이의 시작을 알리고, 관객의 안녕과 복을 빌어 놀이판을 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제 2과장: 팔목중춤
제 1경은 목중춤으로
연희고지』(1951), 장호강의 『銃劍賦』(1952), 김순기의 『용사의 무덤』(1953)등이 있다. 조지훈의 「多富院에서」는 대구 탈환을 위해 한 달 동안 아군과 적군의 엄청난 포화와 혈투가 끝난 다부원을 돌아보고 쓴 시로서 처참한 살육의 현장이 적나라하게 표현되어 있다. (교과 345p)
이 모든 희생이 과연
연희고지』(1951) 등이 있다.
전시문학을 주도한 것은 군 정훈국 소속 아래 활동하였던 종군 문인 단체 ‘문총 구국대’였다. 주요 문인으로는 유치환, 서정주,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박인환 등을 들 수 있다. 기관지 <전선문학>을 발간하였다.
병사들의 승전 의식과 애국심을 고취하는 기성 종군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