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세이념과 연극의 대립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양식적으로 완성되었다. 이는 기층문화의 굿적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민족예술로서의 성장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양식적 특성상 연극의 발전은 예술적 종합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여 양식적으로 완성된 것이다. 이러한 탈춤의 발달은 기층문화의 굿적인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으로 민족예술의 성장을 암시한다.
연극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종합화를 가능하게 하는 물적 토대와 배우,
Ⅳ.놀이의 형태
1) 구성원의 차이에 따라
(1) 두레패 연희 : 농촌의 자생적 두레집단(공동(집단)노동)과 연희를 총칭한다.
여기서는 좀더의미를 확장하여 생활 공동체, 노동 공동체에서의 모든 연 희로 구성.
(2) 사당패 연희 : 재인 광대의 연희및 각양의 유랑인 집단의 연
연희되었던 유랑예인집단 (流浪藝人集團)을 일컫는 것으로 그 배경은 말할것도 없이 민중적 지향을 예술로써 승화하여 온 진보적 구성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반인적 자연(反人的 自然)과 인성(人性)에 대한 대립적 존재로서 민중의 생활사 (生活史)와 같은 맥락을 갖는 것이다. 그들의 형성배경
집단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 연희동에는 화교학교가 있어서 화교 집단을 볼 수 있고, 외국인 학교도 있어 서양인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서초동의 서래마을은 프랑스인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역사상 우리나라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의 경우는 어떠할까? 일본인들은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