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에서 중요시한 덕목 가운데는 효(孝)와 열(烈)이 있는데, ‘효’는 자식이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이며 ‘열’은 아내가 남편을 잘 섬기는 것이다. ‘열녀’는 ‘열’을 수행한 여성을 의미하며 ‘열녀전’은 이처럼 유교 이념인 열을 수행하다 죽은 여성에 대한 기록이다.
열녀전은 대상이 되는 여
◎ 중국
전통적으로 열녀란 개가할 수 있는 데도 개가하지 않는 여인을 의미했다.
“烈女不更二夫”를 처음 말한 사람은 전국 제나라 시 왕촉, 이것은 한대 유향의 『열녀전』에도 지속된다. 유향 이후 시대가 점차 어지러워지면서 여인들이 자신의 뜻을 지키기 어렵게 되자 자결하거나 또는 타살된
『열녀함양박씨전』은 ≪연암집≫ 연상각성본에 수록된 것인데, 일견 사실의 기록이라고 보기 쉬우나 실은 연암이 창작의식으로 쓰여 진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첫 머리에 예부터 내려오는 과부에 대한 관념과 제도들을 쓰고 전반부에서는 작자의 창작에 따른 내용을 쓰고 후반부에 작자가 안의현
열녀전(列女傳)》이 있고, 가의(賈誼)의 《신서(新書)》, 대덕찬(戴德撰)의 《대대예기(大戴禮記)》 등이 유명하다. 한국에서는 빙허각(憑虛閣) 이씨(李氏)의 《규각총서(閨閣叢書)》, 사주당(師朱堂) 이씨(李氏)의 《태교신기(胎敎新記)》 등이 전해온다. 《열녀전》에 보면 중국 주(周)나라 문왕(文王)
열녀전(列女傳)》이 있고, 가의(賈誼)의 《신서(新書)》, 대덕찬(戴德撰)의 《대대예기(大戴禮記)》 등이 유명하다. 한국에서는 빙허각(憑虛閣) 이씨(李氏)의 《규각총서(閨閣叢書)》, 사주당(師朱堂) 이씨(李氏)의 《태교신기(胎敎新記)》 등이 전해온다. 《열녀전》에 보면 중국 주(周)나라 문왕(文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