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때 ‘단소’라는 한국전통 악기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접한 후 지금껏 대중음악에 밀려나 있던 한국음악을 대학교 수업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아보고자 하였다. 6월 5일. 수업을 통해 국립국악원이란 곳을 찾을 수 있었다. 막상 도착하자 내 생각과는 달리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메우
염불문에 들었다. 그 뒤 히가시야마산(東山) 요시미즈(吉水)에 암자를 짓고 정토의 교법을 설파하면서 염불삼매(三昧)를 얻고, 일본 정토종의 교리를 정한 최초의 책 『선택본원염불집(選擇本願念佛集)』을 저술하였다. 호넨은 말법 시대에 극락왕생하는 최상의 길을 정토문에 드는 것으로 보고, 의지
1. ‘책상’과 ‘일상’ : ‘일상’이 사라진 ‘책상’에 공허한 관념이 자란다!
‘책상’에서 배웠어도 ‘일상’에서 실천하지 않으면 공염불(空念佛)이다. 머리로 이해했어도 몸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사상누각(砂上樓閣)이다. 몸으로 실천한 것만이 내 사상이 될 수 있다. 사상은 관념적 이해의 산
잔다고 한들 어떠냐?"고 하니, 과부가 하는 말이 광덕은 나와 같이 10여년을 동거하였어도 한번 잠자리를 같이 한 일이 없다. 하물며 서로 관계를 했겠습니까? 그는 다만 매일 밤 정좌하여 염불 외고 十六觀을 했었다. 정신을 이렇듯이 하였는데, 천리를 갈려면 한 걸음부터 골라야 하는 법, 당신이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