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편소설집 <택시 드라이버>로 그동안 문학적 관심에서 배제되어 왔던, 그러나 일찍부터 양식화되어 있었던 전통적인 단형서사체 소설의 문학적 복원과 새로운 문학적 소통의 출구를 열게 되었다.
【경향】환경 운동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는 자연에 대한 애정을 자신의 작품에 곧잘 드러내곤 한
1899년 6월 11일 오사카 시(大阪市)에서 태어남.
1901년 아버지가 돌아가심. (이후 10년간 4명의 육친의 연이은 죽음)
1914년 할아버지 돌아가시자 완전히 고아가 됨.
연이은 가족들의 죽음은 어려서부터 그로 하여금 죽음에 대한 남다른 시각을 갖게 했다.
1918년 이즈(伊豆)
소설의 인기몰이는 대중문화의 세례를 흠뻑 받고 자라난 수용자들이 욕망하는 사회문화적 코드에 부응하는 동시에 다양한 매체들과 발 빠르게 결합하면서 10대끼리의 문화 카르텔을 형성한 데 힘입고 있었다. 그리고 오프라인 상에서는 자본주의적 메커니즘 속에서 분배․소비되는 성공의 이면을
3.2. 최인훈
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
소설에 그림으로 보는 이야기 성서, 출산전서, 정체 불명의 일본 추리소설, <사랑이 메아리 칠 때>같은 저자 불명의 연애소설, 경향잡지 (카톨릭 교회에서 간행하는 잡지)따위를 읽음. 따라서 학교에서 배운 것들이 시시하게 느껴졌다. 3학년 때 <아라비안 나이트>와 셰익스피어의 <햄릿>, 중 고등학생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