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 Norton & Company, 2012, pp.1024-1031.
그러나, 이러한 흐름에 반하여 예술을 공리성과 실용성으로부터 분리시키기를 시도하는 다양한 운동, 작가들이 등장했다. 이러한 움직임의 주요 기치는 예술의 독자성과 존엄성을 지키는 것이었다. 페이터는 이러한 움직임을 태동한 대표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인문주의, 거기에 청교도주의까지 섞어 그것들이 서로 모순됨에도 불구하고 관능적인 회화미와 밝은 음악미를 구현하였다. 그러나 이 시대의 문예를 대표하는 것은 운문극이었다. 종교극에서 출발한 영국의 연극은 서서히 세속화의 길을 걷다가, 16세기 중반 사회적·사상적으로 진폭이 커진 엘리
세계에서의 삶, 책임과 선택의 문제에 대한 관심, 삶의 비극적 의미와 허무주의를 다루었기 때문이다. 실존주의와 다른 것은 개인과 사회의 갈등과 긴장, 소외의식과 고립의 문제를 다루었다는 점이다. 모더니즘은 현대 기계문명과 도시감각을 중시하는 문예사조로서 도시인의 도시에서의 삶을 묘사하
Ⅰ. 들어가기...
문학은 어떠한 구실을 하는가? 이 물음은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못지않게 아주 중요하고 절실하다. 얼핏 보면 이 두 가지 물음은 서로 다른 것 같으나 실제로는 뗼래야 뗄 수 없을 만큼 깊이 연관되어 있다. 문학의 기능은 다름아닌 문학의 본질에서 비롯하는 것이고 ,
계급갈등
로렌스가 살았던 영국에서 시작해서 유럽과 아메리카에서 그리고 마침내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생활 형태의 변화를 촉진시킨 산업혁명은 생산의 규모를 증대시킴으로써 공장제를 정착시키고, 농촌과 소읍으로부터 도시로의 인구 이동을 유도했다. 이러한 사회에서 사람들은 이전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