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영도는 다른 구와 달리 섬이며 지리적 특수성과 특이성을 띄고 있다. 사방이 해안인 지리적 특성에 따라 조선소와 다양한 해양사업이 실시되고 있으며 영도주민은 섬의 폐쇄성과 특수성에 따른 성격을 지니고 있고 한국전쟁 때 피란민이 영도다리를 통해 내려와 터를 잡은 곳이기도 하다.
영도권 쟁탈을 위한 권력 투쟁이다.”라고 주장했고 1997년 1월 22일자 사설에서도 “혁명의 근본문제는 정권문제인데 문화대혁명은 시작하자마자 바로 한바탕 탈권 투쟁이며, 억만군중이 당내의 한 주먹밖에 되지 않는 자본주의 길을 걷고 있는 당권파에 의한 탈권 운동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동인으로서 활동한 월탄의 『白潮』시대의 회상기를 살펴보면
이와 같이 『白潮』의 동인들은 망국한과 3.1운동의 실패에서 온 민족적인 절망감을 극복하고자 핍박의 대상이 되는 줄 알면서도 발표의 광장을 마련하기 위해 신문학을 배우기 시작한 젊은이들이 문화 운동의 선도적 입장에 서고자 한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