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20년대의 신간회
1) 1927년 2월 15일 신간회 창립, 조선일보계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민족협동전선조직. 강령 ①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진함 ②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함 ③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배제함
2) 1928년 말 지회 수 143개, 회원 2만 명, 1930년경 회원 4만 명
3) 신
회 전체의 주체사상화와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다”고 밝힌 것처럼 사회정책도 이 목적 달성을 위해 추진되며 그 기본은 계급정책이다. 북한사회의 계급적 성격은 노동당 규약 전문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노동계급이 영도하는 노농동맹에 기초한 전체 인민의 정치사상적 통일에
동맹(KAPF)에 가맹했다. 31년 카프에 대한 제 1 차 검거로 구속되었다가 다음 해 석방되었다. 45년 월북하여 이듬해 북조선문학예술총동맹 초대 위원장에 임명되었다. 이후 최고인민회의부의장, 조·소친선협회위원장, 문학예술총동맹위원장 등을 지냈다. 월북 전의 대표작으로는 《서화(鼠火)》 《고향》
회, 재일본조선노동총동맹, 동경조선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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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20년대의 문화통치
1919년의 3․1운동과 임시정부의 수립을 계기로 국내외에서 민족운동이 발전. 1917년의 러시아 혁명을 계기로 전 세계적인 공산주의 혁명운동의 확산. 레닌 지도 하에 코민테른은 제국주의국의 공
회에서 있었던 민족문제에 관한 토론사항을 보면
1. 주의, 사상이 동일한자는 동일민족으로 간주한다.
2. 민족자결은 오늘날 無用이다. 무산계급의 해방을 제1의적 急務로 한다.
3.민족차별을 철폐하고 계급타파에 분투한다는 내용이 있다.
1924년 4월에 열린 서울파 주도의 조선총동맹의 임시대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