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박여록 속양장인
기통은 전 열후 기성의 자식( 혹자는 기신의 자식이라고 한다) 바로 부절을 관장하니 진평이 그를 불러 주발과 같이 부절을 가지고 북군에 가서 가짜로 조서 명령을 전해 주발을 병사를 통솔하게 하며 또 여록이 복종하지 않을까 두려워 다시 여기가 유게를 데리고 여록을 가 핍박해
오늘날에도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라 생각한다. 고구려의 대외정복활동은 4세기 말에서 5세기 초에 가장 활발했고 성과도 가장 컸다. 이 시기의 두 왕이 바로 광개토왕과 장수왕이다. 이 글에서는 고구려의 대외관계와 영토확장과정에 관해서 주로 알아보고 그 의미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14조. 삼국 말기의 정치과정
■ 고대국가의 대내적 모순 - 국가완성기에 대왕집권체제의 확립에 따른 변동
ⅰ. 대왕과 민民의 관계 : 피정복지(지방)까지는 왕의 권력이 미치지 않던 이전과 달리 이 시기에는 피정복지의 민도 왕의 지배를 받는 민으로 파악됨으로써 수취 대상으로서의 의미를 지
왕편(東明王篇)」역시 마찬가지이다. 이 두 신화는 각각 고조선과 고구려의 건국설화로써 신성성이라는 특성 외에도 유형화된 구조 등에서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반면에 신화 속 인물 구성이나 갈등의 구조면에서는 차이점도 보인다. 이에 따라 몇 가지 기준점을 바탕으로 두 신화를 비교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