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 내가 생각하는 문학 교육이란
승화된 이별의 정한(情恨)이라고 일단 이해할 수 있는 이 시의 주제는 전통적 시가인 ‘가시리’나 황진이의 시조 ‘어저, 내 일이야~’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것이다. 그러나 ‘진달래꽃’에서 그러한 주제를 이끌어 내는 것만으로 작품을 완전히 이해했다고
작가 안톤 체호프의 희곡 갈매기는 체호프의 4대 희곡 가운데 첫 작품이라고 한다. 연극으로는 1886년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다. 이때 당시 엄청난 혹평을 받는 바람에 체호프는 다시는 희곡을 쓰지 않겠다고 결심했지만 스타니슬랍스키의 설득으로 1889년 모스크바에서의 재공연이 성
인물들은 궁핍 때문에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삶을 살지만, 삶 자체에 절망하기보다는 강한 생명력을 드러낸다. 비극과 해학의 어우러짐은 실상 상반되는 특징을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낳는다. 따라서 김유정에게 있어 해학의 미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미학이며, 쉽사리 좌절하지 않는 민중의 강인한 생
인물을 중시하기보다는 감독이 특정인물, 특정부위만을 focus함으로써 자신이 중시하고 나타내고 싶어 하는 섬세한 촬영을 관객에게 보여준다. 아래 나와 있는 그림들은 피터 웨버 감독이 이 영화에서 사물 하나하나를 촬영하는데 얼마나 세심한 초점을 사용했는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수준에만 머물고 있는 우리 만화에 성인의 세계를 접목시킬 절호의 기회였을 것이다. ‘강한 것은 아름답다.’ 란 권력의 한 축과 ‘네가 기뻐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할 수 있어’ 란 집요한 사랑 이야기. 이 두개가 합쳐진 지점에 성인들의 욕구가 녹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어린이가 대상이던 만화책